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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고거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고거래 사기 또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중고거래 피해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 온라인 피해 예방을 위해 필독!
‘2023 온라인 피해 상담사례집’이 발간
1. 온라인 중고거래 제품 하자 발견 시 대처 방법
「자율준수 가이드라인」에서 판매자는 중고거래 플랫폼에 판매 게시글을 작성할 때
기본 정보뿐만 아니라 하자 여부, 하자의 내용 및 정도, 수선 또는 수리 이력 등 기재하도록 권고
해당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셔서 구매자와 협의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중고거래 플랫폼 고객센터를 통해 중재 요청 후 전자문서·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 조정 신청
2. 중고거래 사기 발생 시 대처 방법
① ‘더치트’ 앱에 판매자 계좌번호를 검색하면 사기 피해 정보를 확인 가능
정보통신망을 이용해 물품을 약속대로 보내줄 것처럼 속이고 돈을 편취한 온라인상 범죄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에 피해 상담을 접수하시고, 경찰서에 방문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112(긴급신고), 182(민원상담) 혹은 홈페이지 방문
② 일부 대형 중고거래 플랫폼의 경우 자체적으로 분쟁조정센터를 운영하여 판매자와의 중재를 지원
먼저 해당 플랫폼 고객센터에 문의해 판매자 신고 및 도움을 요청
·합의되지 않는다면?
전자문서·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
3. 중고거래를 위한 가이드라인 확인하고 안전한 거래
·판매자 준수사항
- 판매 게시글을 작성할 때 기본 정보, 상태, 가격, 위해 안전 정보 등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
사진 등을 첨부
- 물건에 관한 구매자의 질문에 성실히 응답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
- 거래 방식에 대해 구매자와 성실히 합의
·구매자 준수사항
- 판매 게시글 내용을 성실히 확인하고, 게시글에 표시되지 않은 중요 정보는 판매자에게 확인
- 계약이 체결된 경우 구매대금을 지급하기로 정한 때에 지체 없이 지급
- 거래 방식에 대해 판매자와 성실히 합의
출처:대한민국 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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